Mac 에서 모니터 끄기 단축키 및 키크론 키보드에 매크로 지정하기

 

   Mac은 많은 단축키 및 숨어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사용자가 "이런것도 있어?" 할 정도로 숨은 기능도 많고 사용자 편의적인 부분이 많이 녹아 있는 OS다.   그렇다고 만능은 아닌게... 윈도우에서 쉽게 , 익숙하게 사용하던 것들이 없는 경우도 있고,  구현을 하려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 것들도 종종 존재한다.   나에게 개인적으로 그 대표적인 것이 모니터 끄기 기능이다.
   모니터가 꺼지는 것과 비활성화되서 까만 화면이 나오는 것은 다소 다르다.   화면보호기 또는 배터리에서 모니터 비활성화를 시간설정에 의해서 할 수 있지만 모니터가 완전히 꺼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은 모니터가 완전히 대기 전력 모드로 진입하는 것인데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되지 않았다.

   Google 신에게 문의도 해보고 여러 포럼에도 찾아보니 아예 안되는 것은 아니었다.   시스템을 화면잠금 모드로 진입 시키고 그 상태에서 ESC를 누르면 모니터가 대기 상태로 들어가면서 화면이 꺼진다.

⌘ + ^ + Q

Command + Control + Q

   일단 ⌘ + ^ + Q 를 누르면 화면잠김 상태의 로그인 대기 상태의 화면이 된다.

[ 로그인 대기 상태 ]

   이 상태에서 ESC 키를 누르면 모니터 화면이 꺼지면서 절전모드 상태로 진입한다.
   얼마 되지 않은 단축키 구성이지만 이마저도 귀찮고... Keychron Q13에는 추가 기능 키보다가 여유가 있으니 기능키에 매크로 지정을 해놓고 사용하면 잠시 자리를 비울때 키 한번 누르는 것으로 화면잠금 및 모니터 절전모드로 진입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면 키크론 키보드에 매크로를 설정해서 키설정을 해보자.
   얼마전에 Keychron 에서 자체 키보드 커스텀 런처를 선보였다. (https://launcher.keychron.com/)   처음 이메일을 받았을 때 접속해보니 버그도 많고 실행 자체도 안되던데 오늘 접속을 해보니 정상적으로 작동을 한다.   기존에 이용하던 https://www.caniusevia.com/ 에서는 이제 더이상 제대로 대응하지 않는것인지... 내가 사용하고 있는 Q12 Pro의 경우 연결이 정상적으로 되지 않았다.   그래서 키크론 런처로 접속해보니 별도의 JSON을 업로드 하지 않아도 바로 인식이 되고 세부 설정을 할 수 있다.

[ https://launcher.keychron.com/ ]

   왼쪽 상단의 "장치 연결 +"를 눌러서 현재 연결되어 있는 키보드를 선택하자.

[ 연결된 키보드의 모델명이 보여진다 ]
[ 목록에서 연결된 키보드를 선택하고 "연결"을 누르면 현재 키보드의 레이아웃이 보여진다 ]

   왼쪽 목록을 보면 "키 매핑" / "LED 효과" / "매크로" / "펌웨어 업데이트" / "키보드 테스트" / "버그 리포트" 메뉴가 보인다.   만약 한글로 보이지 않는다면 "설정"에서 언어 변경을 할 수 있으니 참고하자.
   지금 해야 할 것은 Mac에서 사용하는 단축키를 매크로로 지정해서 키 매핑을 하고자 하는 것이니 먼저 "매크로"를 선택해서 단축키를 매크로 적용을 해보자.

[ 왼쪽 목록에서 "매크로" 메뉴 선택 ]

   키 매핑 화면을  보면 Q13 기준으로 내가 적용시키고 싶은 키는 오른쪽 상단에 있는 키에 해당 기능을 매핑 시키려고 한다.   매크로 번호라고 할 수 있는 목록이 M0 ~ M15까지 왼쪽에 세로로 보여진다.   마지막 매크로 번호인 M15에 해당 기능을 기록하고 원하는 키에 매핑시키르 예정이다.

[ 매크로를 기록하기 위해 M15를 선택하고 위쪽의 "녹화"를 누른다. ]

   일일이 찾아서 키보드로 설정을 해도 되지만 특수한 키보드 기능이 아닌이상 그냥 키보드 입력을 Recording 해서 기록하는게 사용하기 편하다.   일단 Command 키와 Control 키가 눌려진 상태에서 Q 버튼을 누르는 효과를 내보자.   만약 "녹화" 버튼을 누르고 Command + Control + Q 를 누르면 Command 와 Control 이 눌린 것 까지는 기록이 되지만 Q를 누르는 순간 화면이 잠기면서 로그인 대기 화면으로 넘어가 버린다.   그래서 녹화만으로는 모든 기능을 기록할 수 없는 것이다.   그러면 일단 "녹화" 상태에서 Command 와 Control 만 눌러서 기록한다.

[ 삭제하고 싶은 동작에 마우스를 올리면 X 표시가 나타난다 ]

   역삼각형은 키가 눌렸을 때를 의미하고 정삼각형은 키를 떼었을 때를 의미한다.   지금 상태에서는 Q 버튼이 눌리지 않은 상태이므로 Command(LWin) 키와 Control(LCtrl)키가 떼어졌을 때의 동작을 삭제해준다.

[ 기록된 Release 단계를 삭제하고 Press 단계만 남겨 놓는다 ]

   물론 이 걸 "녹화"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오른쪽 키 목록에서 선택해서 넣어도 된다.   왕도도 없고 정도도 없다.   자기 편한대로 하면 된다.   이제 ⌘키와 ^키가 눌린 상태에서 Q를 더해보자.

[ 오른쪽 키 배열에서 Q를 클릭하면 Release 와 Press 가 보여진다 ]

   오른쪽 키배열에서 추가하고자 하는 키인 Q를 누르면 그 위로 Release 와 Press 가 보여진다.   지금 해야 하는 것은 키가 눌리는 효과이므로 "Press"를 선택하자.

[ Q Press 상태가 추가 되었다 ]

   이제 단축키에 해당하는 모든 키를 눌렀으니 키를 떼는 액션도 추가해주자.   처음 추가했던 ⌘ 와 ^ 키가 키매핑에서 어떤 키로 표시 되는지 알았으니 오른쪽 키 목록에서 선택하기 쉬워졌다.  ⌘는 Left Win 으로 표기 되었고 ^ 은 Left Ctrl 로 표기 되었다.   뭐 오른쪽의 버튼을 눌렀으면 Right로 확인되었겠지만 Q가 있는 위치상 오른쪽으로 누를일이 없을 것이니까 Left Win 과 Left Ctrl 로 하는 것으로 하고 이제 해당 키의 Relese를 등록하도록 하자.

[ 화면 잠금 기능 단축키 구현 ]

   이제 화면잠금 기능은 구현이 되었다.   최종적으로 구현하고자 하는 것은 이 상태에서 ESC를 눌러 모니터 화면을 끄고 모니터 절전모드에 진입하는 것이니까 추가적으로 ESC를 누르는 액션을 매크로 지정해줘야 한다.   그런데 지금까지 했던 방식으로 그냥 이어서 ESC를 누르는 매크로를 지정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잠금화면 상태로 진입하는데 딜레이가 생기기 때문에 ESC키를 바로 연결해서 구현하면 키씹힘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딜레이다.

   이제 화면잠금 상태가 구현되고 딜레이로 1초를 기다리고 나서 ESC를 누르도록 지정해보자.

[ 키 딜레이 값 입력 ]

   화면 중앙 쯤에 위치한 "딜레이 비활성화"를 선택하고 그 오른쪽으로 있는 MS 값이 표기된 부분에 1000 이라고 기록하고 "Insert Delay"를 눌러 입력하자.   MS는 Milli Second 니가 1초를 기다리게 하려면 1000을 입력하면 된다.

[ Delay 1 초 추가 ]

   1초 Delay 다음에 ESC를 누르는 동작을 매크로에 추가하자.

[ 매크로 설정은 모두 완료 되었다 ]


   매크로 키 기록은 모두 완료 되었으니 이제 "적용"하고 해당 매크로(M15)를 내가 원하는 키에 적용하고 테스트 해보도록 하자.

   왼쪽 목록에서 "키 매핑"을 선택하고 레이어는 0, 매핑하기 원하는 키를 선택 후 앞에서 지정한 매크로번호(M15)를 선택해 주면 완료된다.   테스트를 해보면 정상적으로 잠김화면 작동 후 화면이 꺼지는 동작을 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