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OS Sequoia USB 만들기 및 클린설치

 

   이번주(2024년 9월 셋째주)에 배포가 시작된 MacOS의 새로운 Version인 Sequoia 를 USB 설치 디스크 생성부터 클린 설치를 해보려고 한다.   정식 배포가 되기 전부터 Beta Version을 사용했는데 내가 사용하는 범위에서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겠다고 판단되서 출시 하자마자 클린 설치를 진행하기로 했다.   나의 경우에는 새로운 Version의 OSX가 출시되면 업데이트를 하지 않고 가능하면 클린설치를 한다.   업데이트를 하면서 생기는 부작용이 많았기 때문이다.   이번의 Sequoia 도 역시나 다르지 않았다.   Mac Studio의 경우에는 MacBook Pro 클린 설치 이전에 Update로 Sequoia를 설치 했는데 네트워크는 연결되었다고 표기 되면서도 인터넷 자체가 안되는 현상들이 발생하기도 했다.   정확한 원인은 규명할 수 없지만 아마도 기존에 설치되어 있던 Application 과의 충돌이었다고 예측된다.

   가장 가능성이 컸던 어플인 Little Snitch 를 제거하고 네트워크 정보를 초기화한 후에야 정상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다.   가장 눈에 띄게 발생된 문제가 인터넷 연결이기는 하지만 소소하게 다른 문제도 있을 것이라고 예상되고, 더불어 업데이트 과정에서 원하지 않는 BackUp 과 파일들이 업데이트 완료후에도 쓰레기 처럼 여기저기 산재되어서 남아있는 것이 성격상 안맞는 관계로 클린 설치를 강행한다.

 

   나의 경우에는 OS가 설치된 Drive에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경우가 드물다.   대부분 별도의 Drive에 저장을 하거나 Cloud에 연결된 Drive를 사용하기 때문에 별도의 File BackUp은 할게 많지 않은편이다.   다만 설치 후에 설정해야 하는 Terminal Setting 이라든가 설치할 개발용 어플들이 다소 많고 손에 익숙한 설정들을 위해서 설치해야 하는 Utility들이 다소 있다는게 시간을 잡아먹는 요소가 될 것이다.

 

 

   일단 설치를 위해서 먼저 App Store에서 macOS Sequoia 를 다운로드 받자.

 

 

  사이즈가 좀 되므로... 여유있게 기다리면 다운로드가 완료되고 설치를 진행한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 것은 USB Disk를 만들어서 클린설치를 하는 것이므로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 한다.   종료는 메뉴에서 "macOS 설치 종료"를 선택하면 된다.

 

 

  터미널을 열고 Console Mode로 이제 아래의 명령어들을 입력해서 설치 USB를 생성한다.   아래의 Command를 실행하기 전에 설치를 위한 USB가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나의 경우에는 SSD256 이라는 이름으로 USB Disk가 연결된 상태이다.

cd /Applications/Install\ macOS\ Sequoia.app/Contents/Resources
sudo ./createinstallmedia --volume /Volumes/SSD256

 

   USB에 설치가 완료되면 "Install media now avaliable at /Volumes/Install macOS Sequoia" 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면서 설치용 USB 생성이 완료된다.

 

   Apple Silicon 계열의 CPU 탑재 모델의 경우에는 Mac을 구동할 때 옵션 윈도우을 띄우기 위해서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된다.    Intel CPU 계열의 Mac의 경우에는 재구동 하면서 Option(Alt) 키를 길게 누르고 있으면 Booting Drive 선택하는 화면이 나타난다.   Apple에 따르면 설치과정에서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고 한다.  Mac모델의 펌웨와 기타 정보를 다운로드 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시스템이 재기동 되면서 옵션을 로딩한다.

 

 

   Install macOS Sequoia 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복구모드로 진입하게 되는데 기존 사용자 계정 정보를 입력하고 다음으로 넘어갔다.

 

 

클린 설치를 할 것이기 때문에 복구를 계속 진행하지 않고 메뉴에서 복구종료를 해준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선택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Drive를 포맷해주고 진행한다.

 

Activation Lock을 해제하기 위해서 기존 사용자의 계정 정보를 입력해준다.

 

안내에 따라서 계속 진행하면 설치가 완료 된다.

 

 

   지금까지 맥OS 클린설치를 진행했다.   이번 Sequoia에서 개선된 점 및 새로운 점은 이미 다른 블로그나 뉴스를 통해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여기서 거론하지는 않겠다.   이제 각자의 입맛에 맞게 설정을 해주고 셋팅을 시작하면 된다.